ESG란 환경보호(Environmenta), 사회공헌(Social), 윤리경영/지배구조(Governance)로, 기업·비즈니스에 대한 투자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는 세 가지 핵심 요소이다. 현대사회에서 기업은 ESG 요건에 맞는 올바른 경영을 실천해야,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급격한 기후변화로 환경을 위한 행보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나아가, 함께하는 사회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며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경영이 중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미국이나 유럽연합 등에서 ESG는 기업 평가 요소의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잡혀 있으며, 국내도 최근 몇 년 사이 빠른 속도로 ESG 경영을 도입하며 새로운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출처 : GlobalNewswire
※출처 : REIT ESG DashBoard, 2019, Nareit
상위 100개 리츠 중 84개(총 자기자본의 89%)가 ESG 관련 보고서를 발간하고 이 중 절반 이상이, 단독유형의 지속가능성보고서를 발행하고 있다. 이는 2018년(78%)에 비하여 10%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나아가, S&P500 기업 중 86% 역시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통하여 ESG 관련 내용을 공개하고 있다.
포춘지 선정 500대 기업의 32%가 임원보상과 지속가능성 성과를 연계
※출처 : System Rule, NIRI
GRESB에 보고하는 리츠의 41%가 이사회 구성원에 대한 재무관련 ESG 목표치를 설정
※출처 : Real Estate Results, 2019, GRESB
GRESB에 보고하는 리츠의 30%가 ESG 성과 목표치를 재정적으로 연계한 고위 임원을 보유
※출처 : Real Estate Results, 2019, GRESB